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LG V30 B&O VS 삼성 갤럭시 S9 AKG 번들 이어폰 비교

리뷰 이야기/음향기기

by 둥근소리 2018. 5. 22. 18:57

본문

반응형

  통기타에 관련된 정보 위주로 블로그를 꾸리고 있지만, 의외로 이어폰에 관한 검색 유입이 가장 많다. 아무래도 기타보다는 이어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겠다. 게다가 가성비의 시대이니 만큼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 번들이어폰들이 단연 인기다. 

  그래서 현재 스마트폰 번들 이어폰들 중 고성능군에 들어가는 LG V30의 B&O 번들 이어폰과 삼성 갤럭시 S8과 노트8, S9에도 들어가는 AKG 번들과 비교해봤다. 하단에 측정값도 포함되어 있지만, 그 보다는 사용상의 편의와 직접 들었을때 느끼는 음색 등을 서술하려 한다.

  이미 각각의 제품을 리뷰 한 글이 있고, V30 번들 이어폰은 쿼드비트4와도 비교한 글이 있으니 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참고하시는 것도 좋겠다. 



갤럭시 S8과 노트8, S9까지 3회 연속 번들로 채택된 AKG 이어폰 EO-IG955

  삼성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인 갤럭시 S시리즈와 노트 시리즈에서 연속으로 3회 같은 이어폰을 번들로 제공하고 있다. 삼성이 스마트폰 번들로 AKG 튜닝 이어폰을 제공하기 시작 한 것은 하만카돈 인수와 무관하지 않다. 또, LG V20가 내놓은 고품질 번들 이어폰의 영향도 조금은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작년 말, LG가 V30에서 새로운 드라이버 유닛을 사용한 이어폰을 내놓아서 삼성 역시 개선된 이어폰을 내놓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아직까진 제자리걸음이다. 삼성은 아직은 때가 아니라 판단했나 보다. 게다가 LG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생각보다 더 저조하니 전혀 신경도 쓰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LG V20과 전혀 다른 V30 번들 이어폰

  갤럭시 시리즈는 3회 연속으로 같은 번들 이어폰을 제공했지만, LG는 V30에서 V20과 전혀 다른 유닛을 가진 새로운 이어폰을 번들로 제공했다. 겉보기엔 같은 B&O 튜닝 이어폰을 제공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V20 이어폰은 쿼드비트3 기반이고, V30 이어폰은 쿼드비트4 기반이라 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최근에 출시한 LG G7 ThinQ에는 쿼드비트4 이어폰을 제공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아마 번들로 제공하기에 단가 부담이 컸으리라 예상한다. 반대로 그만큼 V30 번들 이어폰이 기존의 이어폰들 보다 품질이 높다는 것을 말한다.


착용감은 다소 아쉽다

  두 제품 모두 전작들 보다 제법 좋아졌지만 여전히 이어팁은 아쉽다. 단가를 최대한 줄여야하는 번들 이어폰의 한계가 아닌가 싶다. 다행히 V30이어폰과 호환이 되는 괜찮은 이어팁을 가지고 있어서 교체해봤더니 아주 딱 맞고 마음에 든다. 반면 그 이어팁이 삼성의 AKG이어폰과는 호환이 되지 않아 이어폰보다 훨씬 더 비싼 컴플라이 폼팁을 구입해서 사용했다.

  이어팁이 딱 맞지 않으면 저음에서 큰 손실이 생겨서 소리가 빈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 때문에 음색에 대한 공정한 비교를 위해 귀에 딱 맞는 이어팁을 사용했다. 


음색 비교

  이어팁을 교체하기 전엔 갤럭시 AKG 번들은 저음이 빈약하고, 고음이 다소 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어팁을 교체하고 나니 제법 저음도 살아났다. 하지만 아주 묵직한 저음이라기 보다 경쾌한 느낌의 통통 튀는 저음이다. 고음도 강한 편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시원스러운 스타일의 소리가 난다.

  LG V30 이어폰도 이어팁을 교체한 후 들었는데 저음이 상당히 강한편이다. 삼성 이어폰과 달리 굉장히 묵직한 저음이고, 상대적으로 어두운 느낌도 난다. 그래도 타이어폰들과 비교했을때 그리 어두운편은 아니고, 오히려 삼성쪽이 밝은 느낌이라 하겠다. 


  위 캡쳐는 0dB 싸이트에서 가져온 주파수 측정 그래프다. 다행히 내가 청음한 느낌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신이 고음성향이라거나 조금 더 자극적인 것을 좋아한다면 삼성 번들이 더 맞을 것이고, 좀 더 무난한 스타일은 LG 번들쪽이 아닌가 싶다. 

  개인적으로 저음이 과한것을 싫어하지만, 굳이 한쪽을 고르라면 역시 LG V30 번들이다. 아웃도어에서는 초저음역이 잘 안들리는 점을 고려했다. 사실 측정치를 보지 않더라도 아주 짧은 시간만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많이 난다. 아무쪼록 갤럭시 노트9에서는 업그레이드 된 이어폰이 나와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